티스토리 뷰

궁금한건 못 참는 청솔모의 병이 도져서..

약 2주전 제품 프리뷰(https://harddiy.tistory.com/3)에서 보았던 펫킷 프레쉬 엘리먼트 미니에 5V USB 전원을 인가하면 동작을 하는지를 테스트해 봤다.

 

일단 결론부터 말하자면, 역시 예상했던 대로 가능하다.

 

 

1. DC to USB 케이블

펫킷 엘리먼트 미니 기기의 DC 연결부가 외경 5.5/내경 2.5 잭을 사용하기 때문에..

USB to 5.5/2.5 DC 케이블을 구입했다. 1,000원

 

 

2. 스펙 확인

- 기본 아답터가 6V, 1A 직류(DC) 전원을 공급하기 때문에 6W의 전류를 공급할 수 있다. (전력=전압x전류)

- USB 는 5V 전압을 공급하므로 6W 를 공급하려면 최소 1.2A 의 전류를 공급할 수 있어야 한다. (5x1.2=6W)

- 그러나 펫킷이 정말 6W를 필요로 하는지는 확인되지 않아서 집에 굴러다니는 2개의 아답터를 준비했다.

 

5V/2.4A 제품은 필요한 전력보다 높은, 최대 12W 를 공급 할 수 있다. (이거 펫맘용 아답터인거 같은데..ㅋ)

5V/1A 제품은 약 5W 를 공급할 수 있으므로 펫킷 엘리먼트 미니가 6W 전력을 필요로 한다면, 전력부족현상이 발생 할 것이다.

 

3. 결과

5V USB 에 연결해도 잘 나온다..

5V / 2.4A = 잘 된다. 와이파이 알림도 잘 온다.

5V / 1A = 잘 된다. 와이파이 알림도 잘 온다.

 

결론은 1A 이상의 USB 에 연결하면 기기가 잘 동작한다.

단, USB 케이블의 길이가 길어지거나, 케이블 저항이 심한 경우(주로 저렴이 케이블), 공급 가능한 실전력량이 줄어들 수 있으므로 가능하면 스펙 이상의 전류(5V/1.2A 이상)를 공급할 수 있는 USB 허브나 아답터를 사용하기를 권장한다.

 

 

4. 100% 동일한 결과를 보이는가?

DC 회로는 대부분 레귤레이터 칩셋 등 정류회로를 장착하고 있다.

전기라는 건 완벽한 실험실이 아니라면 노이즈, 부하등 여러가지 요인으로 입력 전압과 전류량에 변동이 생기게 되는데, IC 칩들은 정해진 전압을 인가받아야 하기 때문에, 정류 레귤레이터가 설계 한도내의 입력 전압을 받아서, 최대한 정해진 전압으로 출력을 해 주므로, 입력 전압 한도 내라면 보통 출력 전압은 정류되어 회로에서 필요한 전압으로 출력이 되는 편이다.

 

펫킷 엘리먼트 미니는 직류모터도 사용하므로, 직류모터가 6V 에 직결되어 있는 경우라면, 5V 를 인가했을 때 문열림, 사료 떨어짐 속도가 조금 느려지거나(약 12%) 양이 조금 부정확해지는 문제점 등이 발생할 여지는 있다. 단, 펫킷은 AAA 배터리를 백업으로 사용하기 때문에 전압이 떨어질 때를 대비하여 이를 보정하는 소프트웨어 코딩이 되어 있을것으로 추정된다. (왜냐면 건전지라는 놈이 사용할수록 전압이 떨어지기 때문..)

 

청솔모가 테스트를 해 본 결과 6V와 차이점을 느끼지는 못하였다.

그러나 개발자의 100% 설계대로 동작하는지는 확신 할 수는 없으므로...

특별한 문제가 생길 소지가 없다하여도, 항상 그렇듯...

5V USB 에 연결하여 사용하는 책임은 전적으로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그렇다. 잘 동작하는 것으로 보이지만,

따라하는데 대한 책임은 지지 않겠다는 책임회피성 발언 되시겠다!

 

사진 : squee.icanhascheezburger.com

 

댓글